날개를 접어보낸다. 네가 다시 날 수 있도록..서태지는 2년 6개월만에 얼굴은 보이지 않은 채  공식적인 음악복귀선언을 선언하고 <980707 SeoTaiJi > 통산 5집 앨범을 발표했다.

 

 

 

 

서태지,그가 부재하다는 것과 대중성을 거세한 음악이라는 점때문에,진보한 뮤지션으로의 도약을 예고하는 음악자체보다는 컴백여부에 대한 논쟁,음악외적인 말잔치가 난무한 채 방송에서는 철저히 외면을 당했지만 팬들은 음악을 이해했다.
그의 말대로 이 앨범은 그의 음악적 삶에서 매우 중요한 음반임에 틀림없다.

-서태지가 직접 설명한 5집 곡 해설

 1. TAKE ONE
 이곡은 '진화설'과 '창조설'로 크게 나뉘는 인류탄생에 관한 이야기중에
 '외계 유입설'이라는 또다른 가설을 소재로 한 노래이다.
 현재 지구상의 많은 인간들은 개인의 이기심에 서로 헐뜯고 싸우고 크게는
 국가적 이기심에 많은 사람들이 전쟁속에 죽어가고 있다.
 현재 인간들은 이기와 고통속에서 빠져나오는 방법을 찾지 못하고 있다.
 위의 내용들을, 인간을 낳아준 어머니의 입장에서 그들을 내려다보며 이야기
 한 것이다. 어머니란 바로 외계인을 뜻하며 상상 할 수 없이 진보된 문명속에
 살고 있는 사람들이다. 

2. TAKE TWO
 이 곡의 메세지는 일부 권력층 혹은 힘있는 자들의 비인간적인 심리를 꼬집은
 내용이다. 낙태문제, '오래된 것'과 '새로운 것'들의 갈등, 등 여러 가지의
 내용들이 어지럽게 혼돈하고 있고 결국 그 안에서 아무 것도 찾을 수가 없는
 우리들의 모습을 나타냈다.

 

3. TAKE THREE
 이 곡은 나약한 현대인들이 자칫 쉽게  생각  할 수 있는 '자살'에 관한  나의  생각들이다.
 현실에 대한 도피의 끝은  결코 죽음이 아니며 자의적인 죽음 속에서 누구도 구제 받을수 없다는 메세지를 담은 곡이다.

4. TAKE FOUR
  이 곡은 '불행한 너'라는 가제목이 있었고 바로 그것을 주제로 한 곡이다.
 많은 청소년들이 부족함 없이 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은 '불행하다'라고  생각하고 있다는 어느 리서치 결과를 본적이 있다.
 어떤 일에도 만족을 느끼지 못하며 단지 거품속에서 살고 있는 청소년들에게 진정한 '행복'의 힌트를 제시하는 곡이다.

5. TAKE FIVE
 남녀간의 사랑이 아닌 우정과 믿음에 관한 노래이며, 나의 진정한 친구들에게 보내는 메세지이기도 하다.

6. TAKE SIX
 FAN들과 헤어져서 지난 2년반이라는 시간속에서 내게 일어났던 일들과 내가 느껴온 감정들을 솔직하게 담은 노래이다.

 

 

- 태지가 팩스로 보낸..980707 인터뷰중에서.. (음악관련 부분)

이번 앨범의 모든 곡들에겐 제목이 없다. Take One, Two... 이라는 것은 연작의 의미는 아니다. 그저 무의미한 이름을 붙인 것이다. 그 이유를 약간 설명하면 지금까지 여러 곡들을 만들면서 제목과 작품의 연관성 에 대해 생각을 하게 되었다.
가끔 제목이라는 것은 작품을 설명하기엔 어렵거나 또는 좀 왜곡 되어  보이는 느낌을 발견했다. 미술작품이나 음악을 최초로 접하게 될 때 그 제목을 알지 못한 상태에서 느끼는 느낌이 진짜 느낌같다. 그런 이유에서 이번 앨범에는 좀 색다른 시도를 해 본 것이다.이번 음반은 나에게 중요한 의미의 음반이다. 음반을 내기까지의 많은 고민도 있었고, 음악을 만들면서 나 자신과의 싸움도  잊을 수 없을 것이다.
음반을 내게된 동기나 과정 역시 예전과는 느낌이 많이 달랐었다.
여러 면에서 내겐 새로운 도전 같은 것이었다.
거두 절미하고 지금 나는 정성을 다해 하나의 음반을 완성했고, 이제 나의 팬들과 음악을 통해 다시 만나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 주요활동일지 -

서태지 삼성뮤직(SAMSUNG MUSIC)과 계약
6. 8. 삼성뮤직, 반도음반 서울 조선호텔에서
서태지의 새 음반 발매에 관한 공동 기자회견
서태지 COME BACK 발표
7. 7. 서태지 5집 발매  ( Seo Tai Ji )
take two MUSIC VIDEO 발표
11. 20. take one MUSIC VIDEO 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