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5.1.9 타임지 MUSIC SOUTH KOREA TURNING THE BEAT '남한음악의 비트를 바꿔' 라는 제목으로 서태지와아이들이 소개되었다.힙합과 얼터너티브록 두가지를 주축으로한 4집의 타이틀 <컴백홈> 첫날 30만장 예약주문 100만장을 비롯 무려 200만장 이상이 팔리는 네번째 돌풍을 일으키며 공륜과의 싸움이라는 이슈가 더해져 사회 전반적인  서태지신드롬을 불러일으켰다.

 

 

 

 


'95 다른하늘이 열리고 -6일간의 신체험

1월11일부터 6일간 잠실체조경기장에서 열린 3집 콘서트.  4억을 투입하고 메이어스피커음향시스템을 국내에서 처음선보여 서태지 스스로 외국에 내놓아도 손색없는 수준의 콘서트라고 자부했다. 이 3집콘서트는 사탄설,군대기피설등의 악재에도 불구하고 엄청난 반향을 일으키며 국내콘서트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95.1.9 타임지
MUSIC SOUTH KOREA TURNING THE BEAT (95.1.9)


남한음악의 비트를 바꿔' 라는 제목으로 서태지와아이들이 타임지에 소개되었다.
1월9일자 타임지는 세계각국의 대중문화를 알리는 사이팅즈(SIGHTINGS)란에

 

3집 음반의 내용과 의미를 다뤘다 '정치,사회문제를 다룬 노래는 대중의 인기를 끌 수 없다는 통념을 깨고 무거운 주제의 노래를 히트시키는데 성공했고, 작은 나라에서 총 5백만장 이상의 음반판매고를 올린 톱스타'라고 설명하고 멤버들에 대해 자세히 소개했다. 서태지의 외국진출의 포부도 함께 소개되었다.

95.3 일본<논노>지에 소개


누구도 하지 않은 음악이기에 우리는 한다. 서태지의 음악에 대해 소개.

D-DAY 홍보, 4집에대한 적극적인 선전

4집을 언론에 적극적으로 홍보한 것은 3집과는 달리 쉽게 공감갈 수 있는 내용에 웬만한 무대에서도 소화가능한 노래이기때문에방송활동에 자신감을 보였던 것.

4집 발매, 사회 전반적인 서태지 신드롬 형성

힙합과 얼터너티브록 두가지를 주축으로한 4집의 타이틀 <컴백홈> 은 느린 템포의 갱스랩의 형식을 빌렸으면서도 한국적 리듬감을 읽을 수 있는 서태지의 감각과 '아이들'의 춤이 잘 융합되어 팀색깔을 빛냈다. 동시에 3집에 이어 더욱 성숙된 얼터너티브록은 장르를 스타일화해내는데 성공했다.

첫날 30만장 예약주문 100만장을 비롯 무려 200만장 이상이 팔리는 네번째 돌풍일으키며 공륜과의 싸움이라는 이슈가 더해져 사회 전반적인 서태지신드롬을 불러일으켰다


1996 그들이 지구를 지배했을때> KBS 방송금지 (95.10)


반사회적 가사에 대한 수정요구에 서태지거부

'95 내일은 늦으리 환경콘서트

DJdoc, Ref,강산에, 김건모,룰라,솔리드,NEXT,윤종신 등의 가수들이 대거 참여한 이 콘서트의 백미는 역시 서태지와아이들. 잠실주경기장을 가득 메운 6만명의 관중은 서태지와아이들에게 집중 환호했다.


- 시대유감 vs 공윤 -

1차전: 시대유감 사전심의논란 (95.9.29)
지나치게 사회비판적인 내용이라해서 공윤이 시대유감의 가사수정을 지시하자 서태지가 가사를 전면삭제하고 연주곡으로만
실음.

2차전: 공윤 서태지고발 4집 판매금지위기
사전심의에 없던 가사가 무단삽입되거나 바뀌어졌다는 이유로 공윤이 4집을 검찰에 고발함. 필승에 <빌어먹을> 이 삽입되고<너의의미를 없앨거야>가 <널 죽일거야>로 <제압>이 <부모의제압>등으로 바뀌었다는 것.

3차전: 국회진상조사단 구성
"서태지와아이들 음반이 제재를 당한것에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조치를 취해달라" 는 탄원서를 계기로 국민회의에서 진상조사단을 구성. 진실규명에 나섰다.

4차전: 번지는 서명운동, 공윤고발취하

반도음반이 사과광고를 게재하고 시중판을 회수키로 하는선에서 검찰고발을 취하. 그것은 pc통신망 중심으로 불같이 번진 팬들의 공윤항의여론 때문. 이후 이런 여론은 가요사전심의제 철폐의 기폭자가 되었다. 그러나 이때문에 나온것이 "삑!~"소리가 담긴 역사적인 4집 수정판이다.

 

 


빅쇼 '세대교감'(95.11.28)

김종서,서태지와아이들이 신세대가수로는  처음으로 빅쇼무대에 함께 올라 음악적인 세대차이를 극복한 감동적인 무대를 선보였다.


서태지론" 대두, 주목받는 문화인물

- 10개 전문가집단으로부터 문화예술인 5위로 선정(시사저널 94.10)
- 인물로 보는 1996년 주목받은 각계50인 대중문화부분 - 서태지
- 절대자유와 끝없는 저항을 위한 음악세계(월간 말 95.12)
- 괴력의 본질은 음악에 대한 열정(월간조선 95.12)
- 비지니스의 천재 서태지(WIN 12)
- 10대 등에 업고 공윤 굴복시킨 '서태지파워' (신동아 96.1)

 

 - 주요활동일지 -

ㆍ95. 1.11  3집콘서트 '95 다른하늘이 열리고 (11~15 서울올림픽체조경기장)
ㆍ2. 21  일본2집앨범 발매- SEOTAIJI AND BOYS 11 JAPANESE VERS
ㆍ10.6  서태지와아이들 4집앨범발매
ㆍ12.31 MBC 가요대상 최고인기가요 <컴백홈> 수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