팍스뮤지카는 음악을 통해 아시아, 태평양지역의 평화를 추구하자는 취지로 84년부터 시작된 아시아권 톱가수들의 공연무대. 서태지와아이들은 <이밤이깊어가지만> <너에게> 믹싱한 곡들과 <하여가>를 불러 열광적인 반응을 얻어냈다. 후반..신세대취향 강한 얼터너티브록으로 돌아온 서태지와아이들 록이나 얼터너티브음악에 대한 본원적 욕구가 마침내 표출된 것

 

 

 

 


일본활동

한국음악에 대한 인식을 전환! 94 팩스뮤지카에 한국대표로 참가함. 이때까지만 해도 한 국가요는 조용필이하 계은숙, 김연자와같은 성인취향의 음악으로 인식되어있었기 때문에 그만큼 서태지의 무대는 하나의 신선한 충격이었던 것.


뮤직비디오에 관한 청소년들의 의식변화

팝뮤직이 대부분을 장악하던 뮤직비디오시장이 활성화되고 음악전문채널 MTV개국,CATV음악채널등은 뮤직비디오의 질적인 향상에 더욱 기폭제가 되었다.
서태지가 이부분에 끼친 영향을 지대하다. 다음은 94년초 뮤직비디오에 관한 관심도를 알아보기위한 설문.

# 가장 좋았던 뮤직비디오?
1.하여가(서태지와아이들)
2.93마지막축제(서태지와아이들)
3.너에게(서태지와아이들)
4.우리는(듀스) 핑계(김건모)

# 뮤직비디오를 가장 잘 만든다고 생각하는 가수?
1. 서태지와아이들 2. 듀스 4. 이승환 3. 김건모  5. 이승철, 크래쉬

3집컴백콘서트 '94 여름 새로운 도전

94.8.13-15일 서울 잠실올림픽체조경기장에서 가진 신곡발표회.
1,2집 히트곡과 함께 <발해를 꿈꾸며><아이들의눈으로><교실이데아>등의 신곡일부를 불렀다.

3집반응 -시사주간지영역으로까지 번진 서태지론


분단,교육현실등 진보적 접근..10대들에 강한 호소력(한겨레)  
획일적 교육비판<교실이데아>도 큰 호소력 (문화일보)
대중적 기발함보다 음악적 깊이와 성숙도면에서 한층 진일보한 태지보이스(GMV)
물에 기름탄 엉뚱한 시도,파괴력 잠재된 불발탄 우려(주간한국)
헤비메탈 도입 통일,교육주제 담은 3집충격, 음악완성도는 떨어져.
끝없이 도전하는 혁명아 (한겨레21)


일본활동 (94.10.24-)

2년간의 지난한 협상끝에 드디어 일본대중음악무대에 본격적 데뷔.1,2집 히트곡이 수록되어 소니안티노레코드사가 출반한 일본데뷔앨범은 국내가수로는 처음으로 수록곡 모두 우리말로 실리는 쾌거를 이룩했다.
서태지의 의지를 알수있는 인터뷰하나..(GMV 94.11인터뷰)
기자  : 순전히 한국어로만 된 노래들을 앨범으로 발표하게되면 홍보와  판매에 한계가 있지않을가?
서태지: 우리가 분명 한국사람이라는 것을 그들에게 심어주려는 것이구요, 나중에 서비스차원에서일본어로 한곡정도는 녹음할수 있겠지만 처음부터 일본어로는 전혀 하고싶지않아요. 그리고 우리의노래가 한국노래들이기 때문에 음악을 제대로 전달할수 있는 언어는 한국어뿐이라고 생각해요. 미국엘 가도 마찬가지죠.

 

사탄설(94.10-)

서태지노래를 거꾸로 들어보면 사탄의 메시지가 있다는 괴소문이 전국을 강타해다.
MBC뉴스데스크에서 문제가 된 <교실이데아>를 직접 돌려틀어 사실무근임을 밝혀낼을정도이다.서태지의 부인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믿으려하지 않았고 일부종교, 음악가들은 사탄찬양노래로 지목하기까지하는 헤프닝이 이어져 ..결국 94년 연예계 10대뉴스로 '사탄설'이 오르는 지독한 악마논쟁의 한판을 치뤘다. 서태지와아이들은 거의 방송활동을 하지 않았다. 


학계,언론계가 뽑은 광복50년 한국을 바꾼 100인에 선정(월간중앙)

메시지가 강한 3집앨범이 찬사와 비판의 극단적인 평가를 받으며 3집이후로 서태지는 90년대 문화적 담론의 주인공으로 주목받기 시작했다.

- 주요활동일지 -

94.1.15 서태지와아이들 '93마지막축제 라이브앨범발매
7.29 국제영상음악제 참가 (7.29- 7.30)
94. 8.13 서태지와아이들 3집 앨범 발매
ㆍ'94 여름 새로운 도전, 3집발표콘서트 (8.13-15)
10.21 소니안티노레코드사 일본판앨범발매 (SEOTAIJI AND BOYS 1.2 BEST ALBUM)
10월 일본음반 발매기념 TOUR
12월 TV저널 선정 94최우수스타상
94 영상음반대상 골든디스크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