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집의 폭발적인 인기와 주목에 대한 부담과 기대를 한몸에 안고 발표된 2집 <하여가>는 또다른 충격이었다.한층 강화된 메틀에 속살포처럼 쏟아지는 랩을 가미하고 국악과도 접목시킨 대단한 음악 <하여가>는 각종 가요챠트 정상을 싹쓸이하고 2주만에 시중에 풀린 앨범이 동나고 2백만장 이상이 팔려나가..더욱 강화된 서태지신드롬을 불러일으켰다

 

 

 

 

 


KBS TV출연 금지와 보수세력의 반격


2집 음악의 분위기에 맞게 연출된 레게파마와 힙합패션이 청소년들에게 악영향을 미칠수 있다는 이유로 KBS에서 출연금지조처를 당하자 이와 때를같이해서 보수언론들의 대반격이 시작었다.
중세마녀사냥을 연상시키는 국민일보 사설 <KBS와 서태지> 를 비롯하여 한국일보<서태지 출연제지 잘했다> 조선일보 <연예인불량복장머리'위험수위'>등의 논지는 당시의분위기를 짐작케 한다.이에 서태지는 유연하게 대처했다.

일본활동

일본에 음반을 내고 정식으로 진출을 준비하는 협상을 시작했다.편곡문제와 일본방송,콘서트의상문제..가장 크게는 일본어로 녹음하길 요구하는 소니사와 한국어를 고집하는 서태지사이의 쟁점형성으로 협상은 장기화되었다.

전문 이미지메이킹회사 IVY프로덕션

잇따른 판권문제나 불법사진집등 계약에 있어서 미숙했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이미지메이킹회사를 통해 초상권, 저작권등에 대한 확실한 대응을 시작하게됨.IVY는 그전에 정치인 이미지케이킹작업을 했으며 가수로서는 처음있는 일이었다.

'93마지막축제' 라이브콘서트

국내공연으로는 사상최대인 8백KW의 조명시설, 특수조명, 컴퓨터시스템의 진행, 3층건물규모의 초대형멀티비젼 전곡 라이브등으로 한국공연사의 새장을 연 공연으로 평가를 받음
.

 - 주요활동일지 -  

ㆍ93.4.14 일본팩스뮤지카에 참가
ㆍ6.19 특종티비연예에 2집컴백
ㆍ6.26 서태지와아이들 2집 발표
ㆍ10.'93 내일은 늦으리 참가(상실)
ㆍ11.아시아뮤직패스티발 참가(일본)
ㆍ12 .대한민국 영상음반 대상 본상
ㆍSBS 서울가요대상 작곡상 기획상
ㆍ올해의 가수상 최고인기가수상 수상
ㆍMBC 10대가수가요제 본상
ㆍKBS 가요대상 본상
ㆍ12.23 라이브콘서트 '93 마지막축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