랩,테크노,펑키,소울,메탈,뽕짝까지 어울러진 서태지의 음악은 기존가요계에 대한반란이었다. 새롭고 실험적인 음악을 세상에 선을 보인 서태지아이들은 데뷔즉시 폭발적인 반향을 일으키며 일약 신세대의 상징이자 최고의 인기스타로 단숨에 군림하게 되었다. 그러나 그들이 가는 길목들은 아무도 먼저 가본적이 없는 길이었기에 그들의 음악적 행보는 때론 험난한 투쟁의 과정이었다. 그들이 1992년 동안 가요사적으로 처음으로 이룩해냈던 일들을 살펴보자.

 

 

 

 



국내뮤직비디오 시대의 개막  


라이브콘서트와 실황뮤직비디오를 시중에 시판함으로써 가요계에서 본격적인 뮤직비디오붐을 일으켰다. 당시 마이클잭슨, 뉴키즈온더블록,마돈나들 외국유명가수의 뮤비가 시장을 거의 점령한 상태였다.

손배소 불법 뮤직비디오 가수의 권리찾기

저작권 제자리 찾기의 싸움. 본인의 사인없이 매니저에 의해 계약서가 사용되어 뮤직비디오가 제작 ,발매되는 일이 비일비재하자 저작권침해로 프로덕션과 전매니저를 고소했다. 당시까지만 해도 이례적인 일이다. 가수는 음악의 창조적인 생산자이지 꼭두각시가 아니라는 이러한 그의 신념의 가수생활  끝까지 관철된다.

요요기획설립 독자적 시스템의 구축

기획사와 매니저에 가수가 종속되어있는 시스템이 아니라 가수가 기회사와 매니저를 고용하고 관리하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또한 자신의 집에 스튜디오를 갖추어 음악감독으로서의 면모도 구축하게 되었다. 이것은 음악사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지닌 것으로 가수가 봉건적인 시스템을 극복하고 창작에 있어서의 자유를 획득한 부분이다.

서태지 신드롬

음악과정 전반을 혼자서 해내는 높은 음악성과 거침없는 육체적 표현, 기성에 얽매이지 않는 자유로운 이미지는 그들을 새로운 세대의 심벌로 만들었고 억눌려있던 한국젊은이들의 욕망에 불을 지피며 하나의 서태지신드롬을 형성하게 되고, 기성세대와 구별되는 신세대 집단을 형성하는 기폭제가 되었다

 - 주요활동일지 -  

92. 3.23 서태지와아이들 1집앨범 발매
3.29 KBS 젊음의 행진에 처음 출연
4.11 MBC 특종티비연예에 출연
8.16 서태지와아이들 첫번째 라이브콘서트
10.  일본 첫 방문
10   '92 내일은 늦으리- 환경콘서트 에 참가(나를 용서해주오)
11.20 TECHNO MIX & LIVE 앨범 발매
12.9  TV저널 올해의스타상 수상
'92 서울가요대상 최고인기상 수상
'92스포츠서울 올해의 가수상
'92 골든디스크상 수상
'92MBC 최고인기가요상 <난알아요> 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