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P 라이브와 6집수록곡을 리레코딩한 서태지스페셜 앨범 이  2월에  발매되었다. 6월에는, 괴수인디진의 첫 주자로 서태지가 직접 프로듀싱한 넬의 음반이  발매되어 많은 주목과 사랑을 받았다. 2003년은 특히 법적대응에 결실을 보게된 해였다. 이재수 컴백 홈관련 저작권가처분 소송이 승소하였고, 저작권협회 탈퇴도 대법원에 의해서 승인되었으며 언론중재신청끝에 굿데이가 변론기 사를 싣게 된 것등. 비활동기지만 사상최고의 광고모델료로 KTF와 계약을 맺었고 이라크 파병반대와 덕수궁터 미대사관 아파트 신축반대의 공개의사를 표명하기도 하였다.  

서태지 스페셜 앨범 발매


seotaiji 6th album re-recording and etpfest live

국내 음반 제작비 사상 최고액인 4억여원의 제작비가 투입되고 거물급 프로듀서와 엔지니어가 함께 참여해 <울트라맨이야>의 수록곡들을 한층 더 강렬한 사운드로 무장했다. 또한 2002 ETPFEST에서의 공연 실황을 CD와 VCD에 담았고, 미국에서의 레코딩 과정을 촬영한 서태지의 미공개 셀프 카메라도 보너스로 함께 수록하였다. 서태지의 사운드에 대한 집요함과 세심함을 다시금 확인케 한 앨범.

 

KTF와 32억 극비계약 광고모델료 사상 최고 기록 세워

초고속 동영상 멀티미디어서비스를 제공하는 KTF의 IMT-2000 브랜드인 핌(FIMM)과 광고모델료 및 콘텐츠를 제공하는 조건으로 1년간 32억원에 정식계약 했다.  KTF의 '핌'이 내세운 차세대 최첨단 영상이동통신이라는 브랜드가 항상 새로운 음악을 시도해온 서태지의 이미지와 잘 어울리고, 광고 역시 놀랍고 파격적인 아이디어가 마음에 들어 KTF의 제의를 전격적으로 수락된 것이라고. 서태지는 핌을 통해 미공개 뮤직비디오와 다양한 콘텐츠들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음악저작권협회 탈퇴 승인

저작권협회의 신탁행위금지가처분신청이 받아들여졌다. 한국음악저작권협회 탈퇴를 놓고 법논란을 빚었던 서태지외 작가5명의 협회탈퇴논쟁에 대해 법원이 작가들의 손을 들어준 것 . 협회는 체계적인 관릿스템 부족 및 불투명한 운영,디지털시대에 대한 대응력미흡이 꾸준히  문제제기되어왔었다.

 

몽골그룹에 '컴백홈' 사후승인

서태지컴퍼니는 저작권관리선언 직후 벌어진 몽골그룹의 컴백홈표절사건에 관련하여 '몽골에서 저작권 개념이 전무하다'고 판단하고 이 곡의 사용에 대해 사후 승인했다.  몽골그룹 루미노에게는 표절에 대한 경고를 보내고 차후의 번안 등에 대해서는 사전 협의를 해야 한다는 내용의 공문을 몽골대사관에 전달했다.


컴백홈 관련 저작권가처분 소송 승소

서울지법 민사합의50부는 서태지가 한국음악저작권협회를 상대로 낸 신탁행위 금지 가처분신청을 받아들여 협저작권협회는 서태지의 저작물을 홈페이지에 게재하거나 공연, 방송 등에서 관리할 수 없다고 결정했다. 굿데이 변론 및 사과기사 실어. 굿데이의 허위기사에 컴퍼니가 언론중재신청을 내자 법원은 양자간의 합의를 요구했고 이에따라 굿데이는 4월3일 사과와 함께 컴퍼니의 입장을 실은 변론기사를 실었다.

서태지  첫 프로듀싱 넬..음반발매

- 디아블로 괴수인디진에  합류

서태지가 프로듀서(Executive producer)로 참여한 첫 앨범인 넬의 앨범이 발매되어 가요계에 신선한 바람을 일으키며 많은 사랑을 받았다. 서태지는 우수한 인디 록밴드들을 대중적으로 널리 알려 록의 저변을 확대하고자 하는 것이 의도라고 밝혔다. 디아블로도 합류함에 따라 괴수인디진 레이블은 넬을 비롯해 피아 코어매거진과 더불어 4팀으로 늘어났다.

 

 


이라크 파병반대 공개의사 표명


가수 신해철, 신성우, 이상은 등 70여 팀의 대중음악인들은3월 25일 오후 서울 여의도 맨하탄 호텔에서 이라크전에 대한 반전 및 파병반대 결의 대회를 갖고 이라크 전의 전면 중단과 한국군 파병 결정의 철회를 촉구했다.이에서명으로 동참한 서태지는 세계 평화를 위협하는 이라크전쟁을 반대하며 반전 평화운동을 펼치는 문화인의 대열에 동참하겠으며 침략적전쟁을 부인한다고 명시한 헌법을 준수하여 정부는 더 이상 국익을 명분으로 후손에게 부끄러운 역사를 남기지 말아야 한다는 내용의 성명서를 별도로 내었다. 또한 덕수궁 터 미대사관 아파트 신축'을 반대하는 공개 의사를 표명했고 팬들도  덕수궁지키미운동에 동참했다.  ▶
서태지 성명서 전문

 

일곱 번째 소리를 완성하며..

서태지닷컴을 통해 7집앨범작업을 마쳤으며 다음해 1월 컴백할 것을  공식발표하였다.
이어 서태지컴퍼니는 컴백공연 live wire을 공지했다. ▶
일곱 번째 소리를 완성하며 전문

 

 
- 주요활동일지 -


1. . 서태지 일본 BMG 와 계약 해지
ㆍ2   서태지 스페셜앨범 발매 seotaiji 6th album re-recording and etpfest live
ㆍ3.. SBS 가요순위선정 방식 폐지
ㆍ3.19. 저작권협회 상대 신탁행위금지가처분신청 3.25  음악저작권협회 탈퇴 승인
ㆍ3.25 .이라크 파병반대 대중음악인 결의대회에 간접참여
ㆍ4.3  컴백홈관련 저작권가처분 소송 승소
ㆍ4.3 .굿데이 서태지컴퍼니 변론기사 실어
ㆍ6.9  넬 음반출시
ㆍ11.20 7집컴백 공식 발표